절의 이해
참고 : 사찰 100美 100選 (상, 하)/허균 / 불교신문사
007 극락전極樂殿 : 환희의 차안 정토
극락전은 아미타여래를 본존으로 모시는 불전이다.
대적광전, 대웅전과 더불어 사찰의 중요한 법당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때로는 보寶자를 더해 격을 높여 극락보전이라 하기도 하고,
아미타여래의 명호를 직접 사용하여 미타전이라 부르기도 하며,
아미타여래의 권능과 자증의 내용을 새겨 무량수전이라 칭하기도 한다.
사찰에 따라서는 극락전 주변에 안양교安養橋, 안양루 등의 건축물을 배치하여 사찰 전역이 극락세계임을 강조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주존불인 아미타여래는 법신, 보신, 화신 즉 삼신불 중에서 보신에 해당하는 부처님이다.
아미타불은 법장보살이었을 때 세운 48원願을 성취함으로써 부처가 되었고 극락의 세계를 이루었다.
그래서 극락전은 아미타여래가 임하고 있는 극락을 상징하는 전각이다.
극락이란 오직 아미타불의 본원本願에 의해 성취된 깨달음의 즐거움만 있는 곳이다.
아미타불은 묘관찰인妙觀察印을 취하고 있으며,
좌우의 협시보살로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 또는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두고 있다.
아미타불에게는 자비문과 지혜문이 있는데, 관세음보살은 자비문을 표하고, 대세지보살은 지혜문을 나타낸다.
대자대비를 근본 서원으로 하는 관세음보살은 중생의 근기에 맞추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 세상을 교화한다.
대세지보살은 이 보살의 지혜 광명이 모든 중생에게 비치어 3도途를 여의게 하고 위없는 힘을 얻게 하므로 대세지라 한다.
정수리에 보배병을 얹고 아미타불의 오른쪽에 있다.
# 묘관찰인 : 불가사의한 힘으로 모든 법을 관찰하여 설법하는 지혜를 드러내는 수인.
1) 안동 봉정사 극락전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조 건물이다.
정면 3칸으로 그 좌우칸에는 살창이 설치되어 있는 특징이 있고,
황토색의 벽에 마당의 빛이 반사되면 건물이 환상적으로 변한다.
닫집은 천장에 매달아 설치하는 것이 통례이나 봉정사 극락전의 경우 불단 위에 네 기둥을 세워 지붕을 떠받치는 형식이다.
2) 강진 무위사 극락전
자연석을 네모나게 쌓아 조성한 석단 위에 세워져 있다.
정井자 천장에는 하늘 꽃을 장식하기 위한 구획에 꽃 한 송이씩 그려져 있는데,
이 꽃들은 허공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우화의 상서로 상징하고 있다.
벽화로 <수월관음도 : 관음보살이 그를 예배하는 선재동자를 내려다보는 모습>,
<아미타내영도 : 아미타여래가 중생들을 극락에 인접하러 내려오는 모습>,
<아미타삼존도>가 유명하다.
(지금은 벽체 그대로 뜯어내어 별도 보관)
3)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전체적으로 안정된 자태와 경쾌하고 우미한 건축미를 자랑한다.
건물 앞의 탁 트인 전망과
그것을 바라보기 위해 세운 안양루에 의해 극락전은 극락정토를 상징하는 의미가 더욱 강조되어 있다.
법당 내에 안치된 아미타여래상은 정문의 왼쪽, 즉 서쪽에 앉아 동쪽을 바라보는 자세인데...
이것은 아미타여래가 서방의 극락정토를 주재하는 부처님이기 때문이다.
4) 부여 무량사 극락전
우리나라 사찰 중 몇 안되는 중층 건물 가운데 하나이다.
전정前庭의 석탑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오층탑이 가진 강한 다층의 속성과 적당한 괴량감,
그리고 적정한 체감율은 극락전이 가진 중층의 속성과 어울려 하나의 공간 속에 융합되어 있다.
4) 양산 통도사 극락보전 : 경남유형문화재 제194호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를 봉안하는 전각으로,
극락세계에서 영원히 평안한 삶을 누린다하여 무량수전無量壽殿이라고도 한다.
아미타여래가 다스리는 곳이 서방극락정토西方極樂淨土이기 때문에 극락전은 언제나 중심불전의 서쪽에 위치한다.
극락정토는 고통이 전혀 없고 즐거움만 있는 이상의 세계이다.
따라서 <南無阿彌陀佛>이라는 염불을 외우며 극락에서 누리는 새로운 삶과 극락왕생極樂往生을 기원한다.
아미타불과 함께 좌우에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보안한다.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1369년(고려 공민왕 18)에 창건, 현재의 건물은 18세기초 중건되었다.
일반적으로 극락전은 극락세계를 상징하기 때문에 건물자체가 화려하고 대웅전에 버금갈 정도로 내부 장식도 많다.
작은 건물임에도 팔작지붕에 받침기둥活柱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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